2007. 2. 2. 12:09

CPU 성능 테스트 해봅시다.

본 글은 "제닉스의 사고뭉치" 블로그에서 퍼왔습니다.

우연히 인터넷을 돌아 다니다가.. CPU 성능을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는

방법을 소개한 글이 있어. 옮겨 보았다.

현재 내 컴퓨터 인텔 펜티엄 4 3.20GHz에서 테스트 해보니 무려 24초나 걸렸다. ㅠ.ㅠ

프로세스 다 죽이고 나중에 다시 한번 시도를 해봐야 겠다. ㅋㅋㅋ

다른 컴퓨터 AMD MD 2000+ 에서 실험 해보니 28초...

또 다른 컴퓨터 인텔 펜티엄 4 3.0GHz에서는 29초..

또 다른 인텔 펜티엄 4 3.20GHz에서는 28초...

흠.. 나중에 랩탑에서도 해봐야 겠다. ㅋㅋㅋ






+ CPU 성능 테스트 해봅시다.
간단하게 CPU의 성능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. 계산기 연산은 기본적으로 다른 하드웨어에 상관 없이 CPU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한 CPU 성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.

일단 계산기를 띄우시고. 거기에 50000 을 입력합니다. 그 다음에 Shift + 1 을 누르시면 연산이 시작됩니다.
Shift + 1 을 누른 직후부터 결과가 나오는 시점 까지의 시간을 재서 CPU 성능을 알 수 있습니다.
결과가 10초가 넘어가면 중간에 위와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확인이나 취소를 누르지 마시고 그냥 계속 시간을 재시면 결과가 나오는 시점에 저절로 위 창은 사라집니다.

Shift + 1 은 n! 즉, 팩토리얼을 구하는 단축키 입니다. (공학용 계산기에 보면 버튼이 있죠.)
테스트 해 보시고 덧글에 CPU 사양과 걸린 시간을 적어주세요 : )

먼저 저는 인텔 펜티엄D 940(3.2GHz, 듀얼코어, L2캐쉬 4MB(코어당 2MB) 모델)인데 약 18초가 걸리네요.

[수정덧]
- 이 테스트는 당연히 코어를 하나만 사용하기 때문에 듀얼 코어의 성능은 테스트할 수 없으며(단일 코어 클럭의 속도는 알 수 있겠죠~ 저같은 경우 3.2GHz 에 L2 2MB의 성능 테스트..
- CPU 연산 테스트이기 때문에 CPU를 사용하는 다른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해야합니다.
- 또한 이 테스트는 윈도우 상태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.